2025. 3. 2. 22:33ㆍ사회
GTX-A, B, C 이후에 GTX-D, E, F 노선이 아래와 같이 개발된다.
서울에서는 기존 서울역, 삼성역, 청량리역 외에 광운대역, 연신내 등이 환승역으로 개발된다.
광운대역은 GTX-C 노선과 GTX-E노선이 만난다.
연신내역에서는 GTX-A 노선과 GTX-E노선이 만난다.
GTX-F 노선은 순환노선으로 개발되어, 의정부역, 덕소역, 교산역, 수원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등이 환승역으로 개발된다.
GTX-A 노선 중 삼성역을 제외한 서울역~수서 구간은 2026년, 삼성역을 포함한 전 구간은 2028년 개통한다. 대곡과 연신내역 사이의 창릉역은 향후 고양창릉지구 조성시기에 맞춰 2030년께 개통될 전망이다.
GTX-A 노선의 심장은 단연 삼성역 개통이다. 삼성역은 GTX-A노선 외에도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위례신사선 경전철, 삼성역, 봉은사역 등이 연계되기 때문에 강남을 중심으로 수도권 곳곳을 잇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강남구 코엑스 사거리와 삼성역 사거리 사이 지하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짓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에 곧 착공한다.
2026년부터 2028년 완공 전까지는 삼성역을 무정자로 통과하게 된다.
인천 송도의 인천대입구와 서울역, 남양주 마석을 가로로 잇는 GTX-B 노선은 2030년 개통 예정이다.
가평·춘천 연장 노선도 동시 개통하는 방안을 국가철도공단이 타당성 조사 중이며 올 상반기 중 완료 예정이다.
GTX-B 가평·춘천 연장사업은 GTX-B 본선 종착역인 남양주 마석에서 가평과 춘천까지 총 55.7㎞를 추가로 연장하는 사업이다. 춘천까지 연장되면 기존에 최대 1시간 30분이 소요되던 춘천~청량리역 구간이 약 5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GTX-B 노선 중 용산~상봉 구간은 착공했지만 B 민자 구간과 C노선은 자금 조달로 착공이 1년여 지연되는 상황이다.
B노선은 최근 DL이앤씨가 대우건설에 컨소시엄 탈퇴 의향을 밝혔고 현대건설도 지분 20% 중 13% 반납 의사를 전했다.
양주 덕정에서 수원·안산 상록수를 연결하는 GTX-C 노선은 2028년 개통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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