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마다 시행하는 건강건진 기록이 모든 병원이 공유되는가?

2025. 2. 23. 20:54종합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결과는 중앙 서버(건강보험공단)에 저장되지만, 모든 병원이 자동으로 공유하지는 않습니다.

1. 건강검진 결과의 저장 위치

  • 건강검진을 받으면 **검진 기관(병원, 건강검진센터 등)**에서 검진 결과를 국민건강보험공단(NHIS)의 중앙 서버로 전송합니다.
  • 공단은 이를 건강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개인별 건강기록을 관리합니다.

2. 다른 병원에서 건강검진 기록을 볼 수 있을까?

❌ 자동 공유되지 않음

  • 검진을 받은 병원이 아닌 다른 병원에서는 해당 검진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의료기관 간에 전자의무기록(EMR)은 공유되지 않으며, 환자가 요청해야만 열람 가능합니다.
  • 따라서, 병원에서 기존 건강검진 기록을 활용하려면 환자가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 환자가 요청하면 공유 가능

  •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홈페이지(https://www.nhis.or.kr) 또는 모바일 앱(The건강보험)에서 건강검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필요하면 검진 결과를 PDF로 다운로드하거나 인쇄하여 병원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일부 병원은 공단과 연계된 시스템을 통해 과거 건강검진 결과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3. 병원별 전자의무기록(EMR)과 건강검진 데이터의 차이

  • 건강검진 데이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리하는 국가 건강검진 결과
  • 병원 EMR: 개별 병원이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진료기록, 검사 결과 등

📌 즉, 건강검진을 받은 병원이 아니면 다른 병원에서 해당 기록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환자가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 만약 건강검진 결과를 병원에서 활용하고 싶다면, 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출력하거나 병원에 요청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