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을 보호하면서 AI 기반 조직으로 전환하기

2025. 4. 8. 10:55경영 마케팅

AI 중심 세계로의 전환에 직면한 어려움 

사람들은 AI를 두려워하고 AI 주도 자동화가 자신의 실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기술 혁신은 전체 기능을 자동화하지만, 종종 새로운 산업과 역할을 창출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여 창출된 기회를 활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인간의 기술을 활용하면서 AI 활용 

물론 모든 업무를 자동화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직업에는 "깊은 인간적 기술"이 필요한 업무가 있습니다. 즉, 연민, 비판적 사고, 도덕적 용기가 필요한 업무입니다. 이러한 업무는 AI가 주도하는 세상에서 인간이 계속 수행할 업무입니다. 

조직이 팀의 "깊은 인간적 기술"을 활용하면서 AI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일자리 손실 없이 AI 기반 조직이 되는 4가지 방법

조직이 AI를 책임감 있게 적응하고 확장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증강 지능 수용 

AI가 비즈니스를 증강하고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증강 지능은 사람들이 업무를 더 잘 수행하고 새롭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제안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 책임 있는 리더십 채택 

오늘날 기업들은 사업을 운영하는 동안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측면에 대한 새로운 초점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AI로 인해 실직한 직원의 기술 향상 및 재배치 계획은 책임감 있는 리더에게 중요한 고려 사항이어야 합니다. 

C. 직원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세요 

역사적으로 노동조합은 자동화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AI 기반 자동화를 계획하는 동안 조직은 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직원의 활동주의를 억누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는 호의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사업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D. 규정은 균형을 가져온다 

산업 규제와 정책은 책임 있는 조직적 관행으로 가는 길을 열 수 있습니다. AI 분야는 규제가 필요하며, 이는 리더가 참여적 규제를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AI 기반 사업으로의 전환의 핵심은 직원의 신뢰를 얻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