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3대 건강채소, 토마토

건강식품

by 프리매쓰 2020. 10. 6. 10:34

본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제철에 맞는 농수축산물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된 농수산물은 양파, 수박과 함께 세계 3대 채소로 꼽히는 '토마토'다.

토마토는 수백 종으로 그 종류만해도 다양하며 간단한 간식용으로 사용되는 포도, 자두, 체리와 같은 작은 종류에서부터 조리하기 좋은 두꺼우며 큰 비프스테크용, BLT 샌드위치(베이컨, 상추, 토마토) 및 햄버거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단단하고, 작은 로마 토마토 등 다양하게 재배되고 있습니다.

색깔도 팔레스트 연분홍에서 노란색, 심지어 보라색까지 다양합니다. 토마토 요리는 햇빛 건조, 튀긴 그린, 스튜, 소스, 페이스트, 케첩, 주스, 브루스케타, 채소 수프, 피자, 살사, 샐러드 등 셀 수 없이 많습니다.

토마토의 효능과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보관방법 등을 알아보자.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심근경색,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의 발생률을 낮춰준다.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들은 성인병이나 백내장, 당뇨병 등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노화를 방지해준다. 토마토는 열량이 100g당 14kcal 정도로 저열량이며,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대표적인 다이어트 채소로 손꼽힌다.

 

[토마토 고르는 법]
토마토는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균일하며,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른다. 과실은 풍만하고 대체로 둥근 형태이며, 만졌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에는 꼭지가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다.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바구니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냉장 보관 시에는 5~10℃ 정도의 선선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의 채소 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냉동 보관을 하면 1~2개월 동안 섭취할 수 있다.

참고로 토마토를 냉장보관하면 숙성 과정을 멈추고 풍미와 질감을 떨어뜨리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냉동시키면 요리할 때에 바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스로 사용할 토마토를 냉동시킬 때에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에 한 번 먹을 분량씩 담아 냉동시키는 것이 좋다.

 

빠르게 숙성시키기 위해 바나나 및 사과와 함께 종이 백에 넣어 두면 에틸렌 가스가 숙성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의 건강학적 효능
토마토에 대한 놀라운 사실 중 하나는 토마토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분의 다양성과 그 함량입니다. 토마토는 단순히 건강에 좋은 정도가 아니라 신체가 필요로한 필수 미네랄인 섬유소, 비타민 A, C(감염에 저항) 및 K, 칼륨(심장 박동 및 혈압 제어) 및 망간을 탁월하게 들어있는 수퍼푸드 입니다.

상당한 양의 비타민 E(알파 토코페롤), 티아민, 니아신, 비타민 B6, 엽산, 마그네슘, 인, 구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일 권장량을 기준으로 볼 때 토마토는 비타민 C 35%, 비타민 A 30% 그리고 비타민 K 18%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전무합니다.

비스페놀 A(BPA)는 토마토 통조림 식품과 관련해서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BPA는 식품과 금속을 분리하기 위한 내부 비닐 막에서 나오는 성분이면 신체로 침투하여 태아, 유아 및 아동의 뇌, 행동 및 전립선에 악영향을 미치며 에스트로겐이 대사하는 방식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BPA는 또한 모유에서 발견되며 여성 및 모든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FDA는 BPA 수준과 관련된 위험이 존재하며 기존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보고서가 시기상조일 수 있다고 인정하며 2012년 3월에 재평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한편 유럽은 600 ppm(백만분의 일)으로 제한했다고 합니다.

참고: 통조림 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모든 통조림에서 “BPA 프리” 라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전립선염을 예방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골다공증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아시나요?

토마토는 과일이 아니고 채소라는 사실을!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히지 않고 먹으면 더 건강에 좋은 식품들  (0) 2020.12.10
보리밥  (0) 2020.11.26
건강 식품 토마토의 10가지 효능  (0) 2020.11.26
비타민D와 골다공증  (0) 2020.08.21
오미자 - 기침에 특효약  (0) 2020.08.0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