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죽었다 살아난 에릭센, 심정지 상태로 5분간 사망 상태

심장 혈관 고지혈

by 프리매쓰 2021. 6. 14. 10:14

본문

경기 중 쓰러졌던 덴마크 축구대표이자 전 토트넘 선수 크리스티안 에릭센(29, 인터 밀란)이 이제는 더 이상 선수생활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에릭센이 다시는 축구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으며 경기 중 심정지를 일으켰다는 사실이 밝혀질 경우 영국이나 이탈리아에서는 선수생활이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나라도 거의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에릭센은 고향인 코펜하겐에서 열린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2020) B조 조별리그 핀란드와 경기 도중 경기와 상관없이 갑자기 쓰러졌다.

에릭센은 0-0으로 맞선 전반 42분 왼쪽 터치라인 부근에서 갑자기 쓰러졌다.

짧은 패스 직후 아무런 외부 충격 없이 심장 마비로 인하여 혼자 그 자리에 쓰러져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팀 동료들은 에릭센의 상태를 보고 다급한 손짓으로 의료 요원을 불러 심각성을 알렸으며 일부 동료는 울음을 보이는 충격적이고 심각한 상태가 지속되었다.

의료진은 에릭센에게 심폐소생술(CPR)까지 실시했으며 이런 응급 처치는 무려 15분 가량 진행 되었다.

에릭센은 5분 정도 심정지 상태로 있었다. 

 

심정지 상태가 4분이 넘어가면 원래 사망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그러나 4분 안에 적절한 응급처치를 하면 살아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구급대에 실려나갈 때 일부 카메라는 에릭센이 정신을 차린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아마도 (그의 경력에 있어) 마지막이 될 것 같으며, 이탈리아에서는 심각한 심장 이상이 발견되면 스포츠 경기에 참가하는 것을 중단시킨다.

이탈이아에서는 20년 동안 그렇게 해왔고 스포츠 경기 중 심장 마비로 인한 사망률을 3%에서 1% 이하로 줄였다.

에릭센은 이탈리아 클럽 출신이기 때문에 출전하기 전 모든 테스트를 받았을 것이다. 이탈리아 선수들은 경기에 뛰는 선수들에게 심장병 관련 검사를 철저히 한다.

이런 일련의 검사를 하고서도 여러분이 봤듯이 그런 일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그는 0.01%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다시 뛰기 힘들 것이다.

 

 

심장에 좋은 음식들.

 

1. 연어

연어를 비롯해 정어리, 고등어 등 좋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생선들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부정맥이나 죽상동맥경화증 위험을 낮추고 중성 지방을 감소시킨다.

미국심장협회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적어도 1주일에 2번씩 먹으라고 권장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식이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다.

2. 오트밀

오트밀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미국 몬테피오레 메디컬센터의 영양학자인 로렌 그라프 박사는 "섬유질은 소화 기관에서 스펀지 같은 작용을 하는데 신체로부터 제거된 콜레스테롤을 흡수해 혈류에 흡수되지 못하게 한다"고 말한다.

그는 "당분이 들어있는 인스턴트 오트밀을 피하고 대신 전통적으로 먹어온 오트밀을 먹으라"고 권장한다. 오트밀 외에 통곡물을 빵과 파스타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심장에 좋은 효과가 있다.

3. 블루베리

2013년 나온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3번 이상 블루베리나 딸기를 먹는 사람들은 이보다 적게 먹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마비 위험이 32%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리류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켜 이런 효과를 낸다.

4. 감귤류

오렌지나 자몽 등 감귤류를 통해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들은 적게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19%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감귤류에는 비타민 C도 많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춘다.

단, 당분이 첨가된 감귤류 주스는 피해야 한다. 또 자몽주스는 일부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혈압 강하제, 항생제, 항암제 등의 체내 흡수량을 지나치게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5. 콩 식품

두부나 두유 같은 콩 식품은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먹을거리다. 콩 식품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과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의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콩 식품은 우유나 다른 단백질 음식과 비교했을 때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현저하게 낮추는 효과가 있다.

6. 감자

튀겨서 먹지만 않는다면 감자는 심장에 좋은 효과가 있다.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 섬유질이 풍부해 심장 질환 위험도 감소시킨다.

7. 토마토

감자처럼 칼륨 함량이 높다. 특히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많이 들어있다.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마비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 칼로리와 당분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8. 견과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땅콩 등 견과류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섬유질이 풍부하다. 또 비타민 E도 많은데 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그라프 박사는 "과거에는 견과류에 지방이 많이 들었다는 이유로 기피를 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여러 연구에 의하면 견과류를 매일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날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9. 녹차

2013년 나온 연구에 따르면 매일 4잔 이상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어쩌다 한 번씩 녹차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20% 낮았다. 또 녹차를 자주 마시는 사람은 조기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10.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데 이 성분은 항산화제로서 인체의 나쁜 화합물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도 많이 들어있다. 특히 케일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있다.

11. 석류

석류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등 수많은 항산화제가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동맥 경화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반대로 심장에 안 좋은 3대 음식은 튀김류, 밀가루 음식, 쏘세지와 같은 가공육이다.

심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이 3가지 음식을 피해야 한다. 

 

그 밖에도 심장 마비의 원인은 비만, 당뇨, 고혈압, 심한 분노, 장기간 불안증, 약물 남용, 폭식 등이 있다.

 

 

[참조글]

https://mymedi.tistory.com/173 

 

심정지 환자들의 예후와 삶의 질

심장 마비와 심정지는 의미가 다르다. 심장마비는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막힌 것이고 급성 심정지는 심장이 기능 부전으로 인해 갑자기 심박이 멈추는 것입니다. 심장 마비는 순환 

mymedi.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